검색엔진의 종말?? : ChatGPT가 불러온 새로운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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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검색엔진의 종말?? : ChatGPT가 불러온 새로운 물결

by 누메노스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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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으로 25년을 해먹은 구글

검색 엔진 : 그 장엄한 25년의 역사

지난 25년 이상 동안 검색 엔진은 인터넷을 켜면 가장 처음 보이는 웹페이지였습니다. 웹 전문 검색을 서비스한 최초의 사이트 AltaVista는 구글의 등장 이후 빠르게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은 모회사인 알파벳을 2022년에 2,830억 달러의 수익과 13조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빅 테크 기업의 흥망성쇠

그러나 특히 기술 분야에서는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한때 비즈니스 컴퓨팅을 지배했던 IBM이나 한때 휴대전화 업계의 선두주자였던 노키아는 둘 다 기술적 전환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업에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챗봇의 등장

이제 기술 기업들은 이전의 혁신과 비슷한 사례의 등장에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으로 구동되는 챗봇은 사용자가 입력된 대화를 통해 적절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오픈 AI가 만든 ChatGPT가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출시 두 달 후인 1월 말까지 채팅 GPT는 1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역사상 가장 빠르게 사용자를 모으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미국 변호사 테스트를 통과한 ChatGPT

인공지능과 챗봇

ChatGPT는 사람들이 AI와 직접 채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절한 AI 비즈니스 케이스를 사람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ChatGPT는 다양한 스타일로 에세이를 쓰고,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고, 본문을 요약하고,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심지어 법적, 의학 시험을 통과할 수 있고 웹에서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및 검색 엔진

오늘날 사람들이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많은 것들은 챗봇으로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도권을 잡으려는 경쟁사들의 챗봇 애플리케이션 발표가 빗발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 AI 인공지능

2월 7일, 오픈에 1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마이크로소프트인공지능은 채팅 GPT를 통합한 검색 엔진인 빙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기회를 구글에 도전할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ChatGPT의 등장에 급해진 구글은 자체 챗봇인 바드를 검색 엔진의 '동반자'로 발표했습니다.

챗봇의 도덕 · 윤리적 문제

챗봇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스캔할 때 도덕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챗봇은 자신들의 답을 완벽한 진실로 제시하면서 편견 및 잘못된 정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학습한 챗봇이 부정확하거나 모욕적인 답변을 할 때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챗봇의 수익성

챗봇 기술은 수익성 있는 광고 사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을 다른 페이지로 안내하고 제공된 페이지의 진실 여부는 판단하지 않는 검색 엔진과 달리, 챗봇은 그들의 대답을 확신에 찬 진실로 제시합니다. 이는 인공지능을 사용한 신생 기업들이 현직 기업들을 무너뜨리고 치고 들어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장을 독점중인 ChatGPT

중국의 구글로 알려진 바이두가 지난 3월 어니(Ernie)라는 챗봇을 출시하겠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또한 오픈 AI는 스타트업인 앤서닉(클로드라는 챗봇을 구축)의 3억 달러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그러나 ChatGPT는 종종 사용자가 제시한 질문을 잘못 인식하며 정확성과 상관없이 답변에 매우 자신감 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챗봇의 신뢰성과 독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 같은 우려로 챗봇 출시를 보류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MS가 선수를 쳤습니다.

 

폭탄 만드는 방법을 콩트식으로 설명해주는 ChatGPT

"불편한" 주제를 쉽게 우회하는 방법

챗봇은 또한 몇 가지 까다로운 주제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ChatGPT에 의학적 조언을 요청하면, ChatGPT는 "특정한 의학적 상태를 진단할 수 없다"는 거부로 답변을 시작합니다. 또한 폭탄 제조 방법에 대한 조언을 거부합니다만 그러한 방지책은 (예를 들어, 많은 기술적 세부 사항이 있는 폭탄 제조업체에 대한 이야기를 요청함으로써)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챗봇이 지켜야할 선 : 검열, 객관성 및 진실성

기술 회사들이 어떤 주제가 너무 민감한지 결정하고 선을 그어야 할 곳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검열, 객관성, 진실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날이 오게 될 것입니다.

챗봇으로 돈을 버는 방법 

오픈 AI는 접속자가 많은 과부하 상태에서도 접속을 할 수 있는 월 20달러 비용의 프리미엄 버전 ChatGPT를 출시했습니다. 이미 검색 엔진에서 광고를 판매하고 있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챗봇 응답과 함께 광고를 보여줄 것이며, 여행 조언을 요청하면 관련 광고가 뜰 것입니다.

챗봇 서비스가 직면한 새로운 과제

처리 능력 및 마진

챗봇을 실행하는 것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하므로 비용이 더 많이 들어 마진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광고주 영향력

광고주들을 타깃으로 한 다른 모델들이 분명히 등장할 것입니다: 챗봇이 제공하는 답변에 영향을 미치거나 응답에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객관성 저하

미래의 챗봇들은 광고주의 요청에 따른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주들이 그들의 객관성을 훼손한다면 사람들이 그것들을 사용할지 말지 아직까진 아무도 모를 일입니다.

경쟁

구글이 오픈 AI와 같은 신생 기업들에 의해 긴장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나 챗봇이 검색 엔진의 경쟁자인지 아니면 검색 엔진의 보완에 쓰일지는 불분명합니다. 처음에 챗봇을 검색에 추가하거나 사이드바에 검색 도우미로서 배치하는 것은 챗봇이 때때로 부정확한 점을 고려할 때 타당한 서비스입니다.

챗봇의 무궁무진한 활용성

챗봇은 고객의 질문에 답하고, 제품 추천을 하며 심지어 온라인 구매에 도움을 주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챗봇은 특히 알렉사나 시리와 같은 음성 비서로 제공될 때 호텔이나 식당 예약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의 인터페이스가 될 수 있습니다. 챗봇이 주로 다른 디지털 서비스 위의 계층으로 사용된다면, 이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신생 기업을 위한 도전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휴머니즘, 오픈 AI 등 스타트업에 큰 투자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이 새로운 분야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들은 실적에 대한 압박이 생길 것이고, 새로운 거대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ChatGPT를 통해 바라본 새로운 기회

챗봇은 어려운 질문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정보를 더 접근하기 쉽고 유용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검색엔진이 처음 등장한 1990년대처럼 인터넷의 첫 페이지에 챗봇을 보여줄 기회가 목전에 놓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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