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주가는 왜 떡락한걸까..?(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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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디즈니 주가는 왜 떡락한걸까..?(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지각변동)

by 누메노스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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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할리우드의 영화 공장은 다가오는 기술 산업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진출에도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살아남으려면 새로운 물결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디즈니는 한 세기 동안 매우 성공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 나갔지만, 다가오는 기술의 물결은 대중문화의 많은 부분이 할리우드가 아닌 다른 곳에서 만들어질 것이라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혁신이자 레전드 월트 디즈니

월트 디즈니의 신화와 흔들리는 오늘날
  •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1월 27일에 100주년을 기념하며 2023년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디즈니는 전 세계 박스 오피스를 장악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스트리밍 구독 Disney+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디즈니의 지적 재산은 상품화되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문화 컨텐츠와 굿즈 및 테마파크 등 다양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 디즈니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8년전으로 회귀해버린 디즈니 주가 - 출처 : walletinvestor

  •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상 미래 수익성에 대한 격변과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주가는 큰 변동성 국면에 있습니다.
  • 대표이사는 11월에 해임되었고 회장은 곧 교체될 예정입니다.
  • 디즈니의 위기는 워너브라더스, 넷플릭스 등 다른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들도 동일하게 겪고 있는 테크 회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진출에서 비롯됩니다.
  • 디즈니와 같은 100년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은 많은 예측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1928년에 만들어진 증기선 월리

포화되어 버린 엔터테인먼트 시장
  • 1928년 "증기선 윌리" 이후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의 공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 텔레비전, 케이블, 홈 비디오, 그리고 인터넷은 점점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했으며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비디오를 녹화하고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무료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 Disney+가 전체 스트리밍 카탈로그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콘텐츠가 매시간 유튜브에 업로드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틈새 콘텐츠의 급증이 주류 히트메이커를 무너뜨릴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오히려 주류 IP들의 우세가 심화되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의 무한한 컨텐츠 선택지는 사람들이 볼 것이 없기 때문에 보는 애매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는 난관에 빠졌지만 비즈니스의 최상위권에 있는 회사는 번창했습니다.
  • 넷플릭스,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스트리머는 2억 명 이상의 직접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포화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기업들은 기존에 유명해진 IP를 가진 기업들이 되었습니다.
  • 스튜디오는 사람들이 1년에 서너 번만 가도 보게 될 고퀄리티 영화에 돈을 쏟아부었습니다.
  • 2022년 미국의 10대 영화는 모두 속편이거나 프랜차이즈의 일부였습니다.
  • 지난 2022년은 영화의 황금기는 아니었지만, 산업의 최정상에 있는 기업은 수익성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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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기업의 엔터테인먼트 시장 진출
  • 발전하고 있는 IT 기술이 다시 엔터테인먼트 산업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 온라인을 통한 콘텐츠 배포 및 스트리밍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 회사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끌어들였습니다.
  • 실리콘 밸리의 테크 기업은 이제 할리우드의 규모보다 훨씬 크고, 테크 기업은 스트리밍과 컨텐츠 산업으로 돈을 벌 필요가 없으며, 주요 비즈니스에 딸린 부가 기능 정도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 할리우드는 처음에 기술 회사를 외면했지만, 이제는 기술 회사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침략하기 위한 창조적인 리스크를 감수할 만큼 충분히 성장해 버렸습니다.
  • 지난해 애플은 영화 사업에 진출한 지 3년이 채 안 돼 '코다'로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 테크 기업들이 기술력으로 더 많은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저가로 콘텐츠를 판매할수록 전통적인 스튜디오는 경쟁 우위가 사라져 시장에서 애매한 포지션이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른 컨텐츠 조회수 분포 롱테일 그래프 변화 - 출처 : 신아일보

점점 내려가는 컨텐츠 산업의 장벽
  • 새로운 기술은 관심의 "롱테일"(조회수가 안 나오는 하위구간)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가상 세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 엔진과 같은 기술의 발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 이미 기본적인 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비디오 생성 인공 지능의 발달은 컨텐츠 장벽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 기술 발전의 첫 번째 수혜자는 최고의 CG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영화 산업이 되었습니다.
  • 작년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두 편의 영화는 중국 영화였으며, 그 수는 중국에서 코로나가 가라앉으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산업에 진심인편인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IP 확보에 매우 적극적인 테크기업들
  • 중국은 아직 "Wolf Warrior 2"와 같은 히트작을 해외에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이미 TikTok과 같은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 장르에서도 다양한 히트작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기술은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지평선을 만들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부유한 나라의 젊은 성인들은 이미 TV 방송을 시청하는 것보다 게임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할리우드는 이제야 뒤늦게 트렌드를 읽은 것 같지만 게임이 기존 콘텐츠 시장의 파이를 점점 뺏어가고 있으며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진작에 게임 IP를 공격적으로 사들이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제안은 아마존이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에 지불한 금액의 거의 10배에 달합니다.
  • 최근에는 역으로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영화를 원작으로 한 게임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다.
  •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인 "라스트 오브 어스"를 기반으로 한 시리즈가 결정적인 성공을 거둔 것 같습니다.
  • 소닉 더 헤지혹은 작년의 가장 큰 영화 중 하나였고 마리오는 올해의 영화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 닌텐도는 다음 달 할리우드에 새로운 마리오 테마파크를 개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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