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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할리우드의 영화 공장은 다가오는 기술 산업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진출에도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살아남으려면 새로운 물결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디즈니는 한 세기 동안 매우 성공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 나갔지만, 다가오는 기술의 물결은 대중문화의 많은 부분이 할리우드가 아닌 다른 곳에서 만들어질 것이라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신화와 흔들리는 오늘날
-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1월 27일에 100주년을 기념하며 2023년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디즈니는 전 세계 박스 오피스를 장악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스트리밍 구독 Disney+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디즈니의 지적 재산은 상품화되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문화 컨텐츠와 굿즈 및 테마파크 등 다양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 디즈니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상 미래 수익성에 대한 격변과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주가는 큰 변동성 국면에 있습니다.
- 대표이사는 11월에 해임되었고 회장은 곧 교체될 예정입니다.
- 디즈니의 위기는 워너브라더스, 넷플릭스 등 다른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들도 동일하게 겪고 있는 테크 회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진출에서 비롯됩니다.
- 디즈니와 같은 100년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은 많은 예측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포화되어 버린 엔터테인먼트 시장
- 1928년 "증기선 윌리" 이후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의 공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 텔레비전, 케이블, 홈 비디오, 그리고 인터넷은 점점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했으며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비디오를 녹화하고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무료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 Disney+가 전체 스트리밍 카탈로그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콘텐츠가 매시간 유튜브에 업로드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틈새 콘텐츠의 급증이 주류 히트메이커를 무너뜨릴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오히려 주류 IP들의 우세가 심화되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의 무한한 컨텐츠 선택지는 사람들이 볼 것이 없기 때문에 보는 애매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는 난관에 빠졌지만 비즈니스의 최상위권에 있는 회사는 번창했습니다.
- 넷플릭스,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스트리머는 2억 명 이상의 직접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포화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기업들은 기존에 유명해진 IP를 가진 기업들이 되었습니다.
- 스튜디오는 사람들이 1년에 서너 번만 가도 보게 될 고퀄리티 영화에 돈을 쏟아부었습니다.
- 2022년 미국의 10대 영화는 모두 속편이거나 프랜차이즈의 일부였습니다.
- 지난 2022년은 영화의 황금기는 아니었지만, 산업의 최정상에 있는 기업은 수익성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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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기업의 엔터테인먼트 시장 진출
- 발전하고 있는 IT 기술이 다시 엔터테인먼트 산업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 온라인을 통한 콘텐츠 배포 및 스트리밍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 회사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끌어들였습니다.
- 실리콘 밸리의 테크 기업은 이제 할리우드의 규모보다 훨씬 크고, 테크 기업은 스트리밍과 컨텐츠 산업으로 돈을 벌 필요가 없으며, 주요 비즈니스에 딸린 부가 기능 정도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 할리우드는 처음에 기술 회사를 외면했지만, 이제는 기술 회사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침략하기 위한 창조적인 리스크를 감수할 만큼 충분히 성장해 버렸습니다.
- 지난해 애플은 영화 사업에 진출한 지 3년이 채 안 돼 '코다'로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 테크 기업들이 기술력으로 더 많은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저가로 콘텐츠를 판매할수록 전통적인 스튜디오는 경쟁 우위가 사라져 시장에서 애매한 포지션이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점점 내려가는 컨텐츠 산업의 장벽
- 새로운 기술은 관심의 "롱테일"(조회수가 안 나오는 하위구간)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가상 세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 엔진과 같은 기술의 발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 이미 기본적인 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비디오 생성 인공 지능의 발달은 컨텐츠 장벽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 기술 발전의 첫 번째 수혜자는 최고의 CG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영화 산업이 되었습니다.
- 작년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두 편의 영화는 중국 영화였으며, 그 수는 중국에서 코로나가 가라앉으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IP 확보에 매우 적극적인 테크기업들
- 중국은 아직 "Wolf Warrior 2"와 같은 히트작을 해외에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이미 TikTok과 같은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 장르에서도 다양한 히트작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기술은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지평선을 만들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부유한 나라의 젊은 성인들은 이미 TV 방송을 시청하는 것보다 게임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할리우드는 이제야 뒤늦게 트렌드를 읽은 것 같지만 게임이 기존 콘텐츠 시장의 파이를 점점 뺏어가고 있으며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진작에 게임 IP를 공격적으로 사들이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제안은 아마존이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에 지불한 금액의 거의 10배에 달합니다.
- 최근에는 역으로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영화를 원작으로 한 게임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다.
-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인 "라스트 오브 어스"를 기반으로 한 시리즈가 결정적인 성공을 거둔 것 같습니다.
- 소닉 더 헤지혹은 작년의 가장 큰 영화 중 하나였고 마리오는 올해의 영화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 닌텐도는 다음 달 할리우드에 새로운 마리오 테마파크를 개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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