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 무역주의와 변화하는 다국적기업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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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 무역주의와 변화하는 다국적기업의 전략

by 누메노스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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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다국적 기업의 생태

다국적기업의 변화하는 지형

1년 전, 러시아는 북한과 쿠바와 함께 코카콜라의 즐거움을 누릴 수 없는 나라 목록에 가입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코카콜라는 판매를 중지했습니다. 30년 전, 소비에 제한이 없는 나라로 출시한 코카콜라는 세계무역 장벽이 철저히 철거되는 시기에 러시아에서 세워졌습니다. 오늘날, 무역 장벽은 러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재설치되고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적대적인 국가에 최첨단 기술에 대한 외국 투자를 중단하는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이미 중국에 대한 고급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칩 제조 장비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중국이 입맛을 다시고 있는 대만과의 관계에서 러시아를 따라한다면, 중미 무역은 완전히 닫힐 수 있습니다.

 

동시에 미국은 수조 달러가치의 보조금을 제공하여 반도체, 전기 자동차 및 클린 에너지의 공급망을 국내로 끌어들이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은 미국과 유사한 정책을 언제든지 공개할 예정입니다.

미국과 유럽 상장회사의 해외 수익 - 출처 : 이코노미스트

다국적기업의 역사와 진화

다국적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시간대를 초월한 비즈니스부터 각국의 규제 체제에 적응을 위한 탐색하는 것까지 항상 어려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지정학적 이슈와 상승하는 보호주의로 인한 글로벌 무역의 역습은 글로벌화의 가장 큰 수혜자 중 하나인 서양 기업에 고민스러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그들의 초기 대응은 21세기 서양 다국적기업의 방향성을 이야기합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고 소프트웨어 및 특허와 같은 무형자산에 더 의존합니다.

 

서양 기업은 1600년대에 유럽의 식민 무역회사가 상업 기회를 찾아 이전 대륙을 벗어나 모험을 시작한 때부터 전 세계로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초반, 다국적 기업의 보편성을 대략적으로 나타내는 외국 직접 투자(FDI)의 전 세계 총액은 세계 GDP의 약 10%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더 자유로운 무역, 낮아진 운송비용, 그리고 더 나은 통신 기술로 인해, 그들은 더욱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더 저렴한 노동력, 낮은 세금 또는 새로운 고객을 찾을 수 있는 곳에 가게 되었습니다.

시장 별 상장사의 해외수익 -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10년대 초반, FDI의 전 세계 총액은 세계 생산의 30%에 달했습니다. 서양 기업은 이 중 78%를 차지했습니다. 평균 미국 다국적 기업은 외국 자회사를 12개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서양 다국적기업의 변화

지난 10년간, 미국과 유럽 기업들은 일부 외국 사업을 철수해왔습니다. 2007년부터의 글로벌 금융 위기와 이어지는 유로존 채무 문제로 인해 은행들은 외국 사업을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중국을 비롯한 새로운 경쟁기업들이 서양 기업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 가장 큰 5개의 스마트폰 브랜드 중 4개는 지금 중국산입니다. 지난해 중국은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수출국으로 도약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상장된 미국 및 유럽 기업의 외국 매출이 연평균 8%에서 2%로 줄었으며, 1990년대에는 10%에서 2%로 줄었습니다. 다국적 기업은 FDI 재고에 외국 공장을 더 적게 추가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외국 투자 (재투자 제외) 연간 흐름은 무역발전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에 6590억 달러의 최고점에서 2021년 2160억 달러로 급감했습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서양 기업의 세계 FDI 재고 비율은 78%에서 71%로 떨어졌습니다. 평균 미국 다국적 기업은 이제 외국 자회사를 9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서양 양쪽의 정치인들은 이러한 추세를 환영합니다. 그들은 국내 제조산업의 부흥을 주장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려고 합니다.

세계 각국의 R&D 지출 비용(무형자산 확보를 위한 노력) - 출처 : 이코노미스트

다국적기업의 전략과 미래

최근 다국적기업들은 중국에 덜 의존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귀성하고 있다고 결론 내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산이 정체되고 있다면, 대부분 중국 시장의 좁은 섹터에 머물러 있습니다. 전반적인 제조업 생산은 미국의 금융 위기 전에 있던 수준보다 낮고, 유럽에서는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것과 같습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많은 기업의 가장 생산적인 자산은 물리적 설비보다 컴퓨터 프로그램 및 특허와 같은 무형 자산입니다. 이는 교육된 인력이 서양보다 더 낮은 임금으로 명령을 받는 곳에서 더 많은 투자 수익을 가져옵니다. 빠른 브로드밴드, 비디오 통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은 이러한 인력 풀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상장 기업의 평균 자기자본 수익률 - 출처 : 이코노미스트

무형 자산의 중요성은 디지털 시대를 위해 비즈니스 전반에서 재창조되는 기업에서 더욱 커질 것입니다. 독일 산업계의 거대 기업인 지멘스는 이미 디지털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등에 초점을 맞춘 "기술 회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이제 Pinterest, Snap, Spotify 및 Zoom의 4개 기술 회사의 합산 직원 수와 같은 25,000명의 기술 전문가를 고용합니다. 개발 비용을 분산 할 수있는 대형 기업은 점점 더 큰 경쟁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국적 기업은 이러한 비용을 쉽고 넓게 분산 할 수 있습니다.

 

큰 기업인 경우 글로벌을 지향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즉, 전 세계를 목표로 기업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해집니다. 야심찬 신흥 시장 경쟁자들이 그들의 발목을 잡고있는 상황에서 해외시장에서의 철수는 기업의 선택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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