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에서 바라본 반도체, 전기자동차 그리고 메타버스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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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CES 2023에서 바라본 반도체, 전기자동차 그리고 메타버스의 미래

by 누메노스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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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가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된 CES 2023 - 출처 :vector.com

  • 1월 라스베거스에서 소비자기술협회 주최로 진행된 CES 2023은 코로나 발병 이후 첫 번째 정식 행사
  • CES 2020에는 170,000명의 참석자가 있었지만 2021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완전히 온라인으로 진행
  • 2022년에는 오미크론 변종으로 인해 몇몇 행사가 취소되어 44,000명만 참석 했지만, 올해 CES 2023은 10만명 이상이 참석

전문가들의 반도체 시장 예측 전망 - 출처 : eenewseurope.com

포스트 코로나에 제대로 얻어맞은 반도체 수요
  • 팬데믹 기간 동안 PC 판매량이 증가했지만 올해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하며, 반도체 업계 리더들은 2023년 전망에 대해 우려
  • AMD CEO는 반도체 기술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기의 PC 판매 부진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
  • 2022년 마지막 2주 동안 산업 및 자동차 고객의 반도체 칩 수요가 감소했으며, 반도체 업계는 재고 과잉 문제를 겪고 있음
  • B2C 부품을 만드는 회사는 재고 증가와 시장의 수요 감소로 인해 영향을 받음
  • 고객 재고가 정상 수준에 도달하려면 적어도 2~3분기까지는 걸릴 것으로 예상
  • 팬데믹 기간 동안 PC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2023년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

보안 솔루션 시장 예측 그래프 - 출처 : globenewswire.com

경기 침체엔 해커가 판을 친다?
  • 보안 소프트웨어 회사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홀딩스의 CEO 조지 커츠 보안 솔루션을 제공받는 고객들이 예산 문제로 인해 거래를 종료하기까지 여러 단계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주장
  • 전자 범죄는 경기 침체기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숙련된 해커를 중심으로 해킹한 데이터를 통해 회사를 협박하거나 데이터를 판매한 수익을 공유하는 서비스형 전자 범죄 시장이 존재

기존 내연기관과 EV 차량 제조 비용 차이 - 출처 : insideevs.com

내연기관 자동차 업체의 딜레마
  • 기존 내연기관 업체의 전기차 시장 진출에 많은 애로사항이 존재
  • 스텔란티스(STLA)의 CEO인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내연기관 자동차 제조업체가 EV를 만드는 데 평균적으로 약 40%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언급
  •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제조업체는 EV 제조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하여 시장을 창출하지 못하거나 추가 지출로 인해 지속 불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버리는 딜레마에 빠짐
  • 배터리 가격의 급격한 변동에도 이윤을 남기며, 중산층 고객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음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10년안에 아폴로 프로그램급 돈을 부을 예정인 저커버그

마크저커버그의 원대한 꿈은 어디로??
  • 소니의 차세대 가상 현실 헤드셋을 포함하여 메타버스 팬을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가 등장
  • 하지만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이 중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거나 스포츠 경기장을 둘러보는 등 지엽적인 서비스를 위한 것에 불과
  • 사람들이 가상 온라인 세계에서 삶의 상당 부분을 보내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은 세상은 현실과는 괴리감이 있으며, 앞으로 평생 일어나지 않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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